앰플리튜드

Amplitude 2025년 3월 신규 기능 업데이트 훑어보기

Team MAXONOMY 2025.04.03

Amplitude 2025년 3월 신규 기능 업데이트 훑어보기

가이드 및 설문조사(Guides and Surveys) 권한 관리 기능 추가

가이드 및 설문조사 전용 권한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권한 관리를 통해, 실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콘텐츠의 생성, 수정, 배포 가능 여부를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업무 방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배포 권한을 제한하여 최종 사용자 경험 보호
  • 분석 접근 권한과는 별개로 가이드 및 설문조사 권한 설정
  • 팀 구조에 맞춘 맞춤 권한 세트 구성



해당 업데이트는 조직, 프로젝트, 제품(프로덕트) 등 Amplitude를 함께 사용하는 팀 간 더 원활하게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사용 방법: ‘Guides & Surveys 탭에서 권한 설정 확인
  • 사용 대상: Growth 및 Enterprise Add-on을 구매한 고객에게 제공










분석 기능 업데이트

🌡️ Data Health Assessment Starter 템플릿 추가

데이터가 잘못되면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되죠. Amplitude의 새로운 Data Health Analyzer 템플릿을 사용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도 즉시 데이터 품질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자동으로 계측(Instrumentation) 문제를 찾아내고, 잠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해 데이터 분석의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이 템플릿은 Amplitude 고객성공 팀이 쌓아온 노하우를 토대로 개발되었습니다. 데이터 품질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중요한 구현 문제를 빠르게 찾아내며,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스탭을 안내합니다.


  • 사용 방법: Data Health Assessment Template 확인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 전체 대시보드 시간 필터링


이제 대시보드 전체에 Time Range 필터를 한 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차트와 대시보드의 날짜 선택 옵션이 동일해졌으며, 특정 기간만 골라서 트렌드를 분석하거나, 기간별 성과를 비교하는 등 더욱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Hourly” 필터를 대시보드 전체에 적용해 시간 단위의 세밀한 분석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시보드 시각화와 분석 방식을 좀 더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사용 방법: 대시보드 상단의 Time Range 필터 선택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 세션 데이터 시각화 옵션 확대


많은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세션 데이터를 분석할 때 기본 라인 차트 외에도 다양한 시각화 옵션을 제공합니다.


  • 막대 차트(Bar charts): 카테고리별 세션 규모 비교에 유용
  • 누적 면적 차트(Stacked area charts): 시간에 따른 비중 변화를 시각적으로 확인
  • 누적 막대 차트(Stacked bar charts): 전체 세션 수와 세부 구성을 동시에 확인


위와 같이 요청이 많았던 차트 유형을 추가하여 다양한 상황과 요구사항에 맞춰 세션 데이터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사용 방법: Session 차트 화면에서 차트 유형 선택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세션 리플레이(Session Replay) 기능 업데이트

🌍 Session Replay Everywhere 출시

‘Session Replay Everywhere’로 분석과 실행이 한층 더 빨라졌습니다. 웹·모바일, Analytics, A/B 테스트, 오디언스 세분화, Surveys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정성적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팀은 사용자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분석하고, 마찰 지점을 진단하며, 사용자 여정을 최적화해 정확도 높은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별도의 맥락 전환(context switching) 없이 Amplitude 내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사용 방법: Amplitude 내 차트, 웹 실험, 기능 실험, 코호트, 가이드, 서베이, 이벤트 계측, 홈페이지 등에서 Session Replay 기능 접근
  • 사용 대상: 플랜 유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요금제 페이지를 참고하세요.




📱 React 기반 모바일 사용자 세션 리플레이 지원

이전에는 iOS와 Android만 모바일 세션 리플레이를 지원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React 네이티브 플랫폼에서도 모바일 세션 리플레이를 지원합니다.(Jetpack Compose도 곧 지원 예정)


  • 사용 방법: Session Replay React Native SDK 설치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 세션 리플레이 온보딩 가이드 추가


새로운 온보딩 가이드를 통해 Session Replay를 더욱 손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설정부터 계측, 데이터 수집 및 연결까지, 필요한 작업을 단계별로 안내해 원활한 시작을 돕습니다.


  • 사용 방법: Amplitude 내 Session Replay 메뉴에서 온보딩 가이드 확인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Data & Activation 업데이트

⚡️ Flutter SDK 4.0 출시

Amplitude 사용자가 가장 많이 요청하였던 기능 중 하나인, Flutter SDK 4.0이 출시되었습니다! 해당 SDK는 최신 iOS·Android·Web SDK를 기반으로 동작하며, macOS와 웹용 WASM(웹어셈블리)도 지원합니다.


  • 사용 방법: pubspec.yaml 파일에서 버전을 ^4.0.1 이상으로 설정 후 flutter pub upgrade 또는 flutter pub get으로 업데이트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 Google Analytics 4 데이터 가져오기(Import)


이제 더 쉽게 Google Analytics 4의 데이터를 Amplitude로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Amplitude의 ‘GA4 Import’ 기능을 통해 events_YYYYMMDD, events_intraday_YYYYMMDD 테이블 타입은 물론 과거 이벤트까지 Amplitude로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GA4 Import는 새롭게 선보인 배치 데이터 수집 서비스인 Cargo를 기반으로, 비용 효율이고 투명한 마이그레이션을 제공합니다.


  • 사용 방법: Data -> Catalog -> Sources -> Google Analytics 4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 Taxonomy API에서 활동(Activity), 태그, 가시성(Visibility) 설정 지원

이제 Taxonomy API를 통해 이벤트의 활동(Activity)·태그(Tag)·가시성(Visibility)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벤트나 속성(Properties)에서 이 기능을 API로 설정할 수 없어, 사용자가 Amplitude에서 볼 수 있는 항목을 자동화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제 UI에서 제공되던 기능을 API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대규모 데이터 관리가 한층 수월해졌습니다.


  • 사용 방법: Taxonomy API
  • 사용 대상: Enterprise 고객





🌱 S3에서 프로필 및 이벤트 변경(Mutability) 지원

Amplitude의 Amazon S3 Import 기능을 통해 이벤트 데이터와 사용자(또는 그룹) 속성을 AWS S3 버킷에서 Amplitude 프로젝트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프로필(Profiles)이벤트 변경(Event Mutability)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rofiles: S3에서 가져온 새로운 속성을 사용해 기존 행동 데이터를 풍부하게 하여, 더 폭넓은 분석 수행 가능


Event Mutability: S3를 통해 이미 가져온 과거 이벤트, 이벤트 속성, 사용자 속성을 변경(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설정해두면, 매일 혹은 하루 2회 주기로 자동으로 ‘변경’이 적용됩니다.


  • 사용 방법: Data -> Sources -> S3
  • 사용 대상: Growth 및 Enterprise 고객










Feature & Web Experiment 업데이트

🧪 Web Experiment 반응형 디자인


이제 Visual Experiment Editor가 반응형 디자인을 지원합니다! 이제 에디터에서 창 크기를 조절하거나 기기 크기를 시뮬레이션하여, 다양한 디바이스 사이즈에서 페이지가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다양한 화면 해상도나 장치별로 실험 변형을 확인할 때 시인성이 한층 개선되었습니다.


  • 사용 방법: Web Experiment 오버레이에서 Visual Experiment Editor 접속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 Web Experiment에서 페이지 요소 이동

이번 업데이트로 웹 페이지 내 요소를 시각 편집기(Edit Widget)에서 손쉽게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코드 수정 없이 배치 레이아웃을 테스트할 수 있어, 사용자 참여도나 전환율, 페이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손쉽고 유연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 대상: 모든 플랜 사용자




⏲️ 릴리스와 실험 스케줄링

최신 실험 기능으로, 실험을 자동으로 예약하고 편하게 관리해보세요! 기능 플래그나 실험을 원하는 시점에 미리 예약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설정을 완료한 뒤, 특정 날짜를 선택하기만 하면 Amplitude가 나머지를 알아서 진행합니다.


  • 사용 대상: Enterprise Feature Experiment 및 Enterprise Web Experiment 고객









마치며

이번 업데이트 중 어떤 기능을 가장 기다리셨나요? Amplitude 로그인하여 새 기능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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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맥소노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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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석 시대, GA4만으로 충분할까?이제 거의 모든 비즈니스에서 디지털 역량은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습니다. 전통적인 제조업부터, 리테일, 물류, 심지어 외식업까지 디지털 서비스가 배제되는 산업이 없는데요. 이제 소비자는 앱이나 웹을 통해 식당을 예약하고, 내 물건이 어디까지 배송되었는지 확인하고, 마트에 방문하기 전에 원하는 물건이 있는지 확인합니다.이런 환경 속, 고객 경험 이해는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고객이 우리 서비스 안에서 무엇을 하고 어떤 점을 좋아하고 어떤 점에 불만을 느끼는지 명확히 알 수 있다면, 최적화 전략을 쉽게 도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고객 경험 이해를 위한 대표적인 도구로 GA4(Google Analytics 4)와 Amplitude가 있는데요. 그중 GA4는 현재 가장 많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분석 솔루션입니다. 아무래도 무료로 제공되던 구글의 UA(Universal Analytics)로 분석을 시작하는 기업이 많았고, UA 지원이 종료되며, 자연스럽게 GA4를 사용하게 된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하지만 GA4에는 여러 아쉬운 점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화된 데이터 추적이나 고객 라이프사이클 추적 영역에서는 기능이 다소 제한적입니다. 다른 3rd party 데이터와의 통합과 유연성 측면들에도 아쉬움이 많습니다.제품 분석 솔루션 역사 이해하기GA4가 왜 이런 영역에서 유독 약한 모습을 보이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분석 솔루션의 역사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사실 GA4의 근간이 되었던, UA는 디지털 광고, UTM과 같이 신규고객 유입(User Acquisition) 중심의 퍼포먼스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때문에 세션 기반의 로그 데이터를 수집하는 형태로 작동하였죠. 당시 마케팅은 유저를 최대한 많이 유입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있었고, UA는 이에 최적화된 솔루션으로 인기가 많았습니다.하지만 Amplitude가 시장에 출시되고, 기존의 세션 기반이 아닌,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분석 방식을 처음 제안하였습니다. 이벤트 기반의 데이터 분석은 특히 모바일 앱 환경에서 사용자의 면밀한 행동 분석을 가능하게 하였고,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Amplitude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부터 마케팅의 영역이 유저 유입을 넘어, 유저 활성화, 리텐션, 수익화 등 훨씬 넓은 영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이런 변화에 맞추어 구글은 기존 UA를 종료하고, 이벤트 기반의 GA4를 새롭게 출시하였습니다. Amplitude에 비하면, 여전히 퍼포먼스 분석 위주의 기능을 제공하며, 유저 라이프 사이클을 추적하는 데 있어서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Amplitude는 단순 분석 도구가 아니다Amplitude는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각화하는 도구가 아닙니다. 고객의 획득 > 참여 > 전환 > 유지 > 성장에 이르는 고객 여정 전체를 설계하고, 이 여정에서 획득한 데이터를 제품 기획자, 마케터, 개발자 등 누구라도 쉽게 다룰 수 있는 통합 디지털 경험 플랫폼입니다.실시간 개인화 및 실시간 데이터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A/B 테스트와 같은 실험을 설정하고, 그 데이터들을 곧바로 분석80개 이상의 마케팅 플랫폼들과 네이티브 연동을 지원하며, 채널별 획득 데이터들의 리텐션 효과 분석 가능고객 전체 여정의 분석에 최적화되어, 첫 방문부터 재구매까지 사용자 ID 기반으로 고객의 라이프사이클 분석 가능 현재 Amplitude의 대표적 고객인 버거킹은 과거에는 GA4를 이용했지만, Amplitude로 전환하고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험과 지속적인 개인화를 실행하며 전환율과 재구매율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버거 회사입니다. 버거가 바로 우리의 제품입니다. 웹사이트가 아닙니다. 하지만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단순히 와퍼를 판매하는 것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 사람들이 버거킹 브랜드를 통해 어떤 경험을 할지, 그리고 그 경험이 의미 있고 감정적인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 - 엘리 자비스, Restaurant Brands International(버거킹) 기술 제품 관리 부사장이미지 출처: Amplitude | 개인화된 할인을 제공하는 버거킹버거킹의 고객 여정 개선은 크게 다음의 프로세스들로 이루어졌습니다.오퍼(주문) CTA 클릭을 유도하는 A/B 테스트장바구니 금액 기준, 고객별 개인화된 할인 제공Amplitude 코호트 기능을 통해 이탈 및 특정 행동 고객에게 푸시 알림 발송마치며글로벌 대표 컨설팅펌 브레인 앤 컴퍼니(Bain & Compan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80% 이상의 기업이 고객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스스로 평가했지만, 실제 훌륭한 경험을 제공받았다 생각하는 고객은 단 8%에 불과했습니다.고객 유입 마케팅의 한계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자, 고객 경험 관리의 중요성을 대변해주는 자료입니다. 여전히 많은 마케터분들이 캠페인 성과 측정과 유입 분석을 위해 GA4를 이용 중일 것입니다. 하지만 유입 데이터만으로는, 구체적인 액션으로 연결하지 못하고, 고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바로 지금이 진정한 고객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최적의 시기입니다. Amplitude에 대해 궁금하신 게 있다면, Team MAXONOMY에 문의하세요. 성실히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문의하기콘텐츠 더 읽어보기[FAQ] GA에서 Amplitude로 전환하기UA 서비스 중단 대처 가이드북[FAQ] 구글 UA종료 & GA4 전환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분석 솔루션, 여러 개 써도 되나요?

전환율(Conversion Rate)이란?🔍(feat. 전환율 계산 및 개선법)

전환율(Conversion Rate)이란?🔍(feat. 전환율 계산 및 개선법)

전환율(Conversion Rate)이란?전환율이란, 마케팅 활동이나 특정 행동 유도(Call to Action)에 반응하여 원하는 행동을 취한 사용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전환으로 간주되는 행동은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며 제품 구매, 회원가입, 구독 등이 대표적인 전환입니다. 전환율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전환율 = (전환 수 / 방문자 수) x 100전환율은 캠페인, 웹사이트, 판매 채널의 효과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높은 전환율은 사용자들이 대체로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낮은 전환율은 개선의 여지가 있음을 시사합니다전환율 계산 방법앞서 설명 드렸듯, 전환율은 전환 수에 방문자 수를 나누어 구할 수 있는데요. 방문자가 따로 없는 경우는 '방문자 수' 대신 '기회 수'를 넣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환율을 구하는 상세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전환 이벤트 확인: 전환으로 측정할 구체적인 행동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구매, 회원가입, 구독, 특정 링크 클릭 등이 전환 이벤트가 될 수 있습니다.데이터 수집: 전환 수와 특정 기간 동안의 방문자 수(혹은 전환될 기회의 수)를 수집합니다.공식 적용: 숫자를 공식에 대입합니다. 예를 들어 1,000명의 방문자 중 60번의 전환이 발생했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전환율 = (60 / 1,000) x 100 = 6%전환율이 중요한 이유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결과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 그 결과가 비즈니스에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이해하고 개선점을 찾아 적용해야 합니다. 전환율(Conversion Rate)은 비즈니스가 성공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으로 성공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전환율을 추적하고 관리한다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마케팅 캠페인의 효율성 측정: 전환율을 통해 마케팅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수익 흐름의 건강 상태 파악: 전환율을 통해 수익 창출 경로가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판매 퍼널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 발견: 전환율은 고객이 구매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약점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식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마케팅 채널 및 캠페인 전략에 대한 의사 결정: 전환율을 분석하면 어떤 채널과 캠페인이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어, 더 나은 전략 수립이 가능합니다.투자 대비 수익(ROI)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마케팅 캠페인을 최적화: 전환율을 높임으로써 ROI를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캠페인을 조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이처럼 전환율은 마케팅 활동의 성과와 수익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어떤 전환 이벤트(Conversion Event)를 설정할 수 있을까?전환 이벤트(conversion event)는 가치 있다고 여겨지는 고객의 모든 행동이나 활동을 의미합니다.  제품 구매, 회원가입, 구독이 대표적이지만, 비즈니스 목표나 시장, 제품 유형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습니다.전환 이벤트를 설정할 때는 비즈니스 또는 마케팅 캠페인의 구체적인 목표 및 핵심 성과 지표(KPI)에 맞춰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말해 성공적인 결과로 이어지는 사용자 행동을 선택해야 하죠. 실제 실무에서 자주 사용되는 전환 이벤트의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실제 구매 완료(주로 이커머스 서비스)회원 가입소프트웨어 체험판 및 e북을 다운로드앱 다운로드 및 실행뉴스레터 구독랜딩 페이지나 특정 기사 페이지에서 일정 시간 이상 머무는 행동정기적으로 사이트에 방문하는 행동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공유하는 행동광고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방문하는 행동이처럼 전환 이벤트는 다양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성과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이상적 전환율이상적 전환율은 산업, 전환 이벤트의 유형, 사이트 트래픽의 품질, 타겟 리드의 정확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기준은 없습니다. 이 외에도 제품, 타겟 고객, 시장 경쟁력, 사이트 품질 등 다양한 요소가 전환율 수치에 영향을 줍니다.일반적으로는, 목표 성과 및 기대치를 기준으로 전환율의 좋고 나쁨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종종 벤치마크 데이터를 참고 지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이커머스 기업의 평균적인 전환율은 약 2-3% 수준입니다. 5% 이상의 전환율을 달성한 기업이 있다면, 전환율 지표가 굉장히 좋다고 볼 수 있겠죠.전환율은 단순히 1회성 측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점진적인 성장과 최적화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최고의 전환율'은 비즈니스의 목표와 업계 표준에 부합하면서도 지속적인 개선이 있어야 합니다.전환율 최적화(CRO) 방법전환율 최적화(CRO)는 전환을 증가시키기 위해 제품(서비스)이나 캠페인을 개선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주로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고, 제목, 이미지, CTA 버튼과 같은 요소를 테스트하는 등 데이터 기반의 조정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A/B 테스트, 사용자 조사, 데이터 분석, 반복 실험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용자 여정을 최적화합니다. 이를 통해 전환율 지표를 개선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수익, 리드 및 기타 KPI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음은 실제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환율 최적화 방법입니다.고객 또는 사용자 페르소나(persona) 만들기: 고객 페르소나를 통해 타겟 고객의 욕구, 필요, 문제를 더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환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A/B 테스트: 랜딩 페이지, 마케팅 콘텐츠, 제품 설계 등의 여러 버전을 테스트하여 어떤 버전이 더 성과가 좋은지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성과가 더 좋은 선택지를 찾아 적용하고, 이 과정으로 반복하여 캠페인과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형태에 맞게 지속 개선할 수 있습니다.명확한 행동 유도(call-to-action, CTA):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에는 방문자에게 원하는 행동을 명확히 안내하는 매력적인 CTA가 필요합니다. 해당 CTA를 개선하여 전환율을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죠. 앞서 설명드린 페르소나, A/B테스트 기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페이지 로딩 속도와 고객 경험 개선: 로딩이 느리거나 사용자 경험이 좋지 않은 웹사이트는 방문자의 전환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소셜 프루프(social proof) 활용: 소셜 프루프는 고객 리뷰, 후기, 수상 경력, 소셜 미디어 공유 등을 포함하며, 사이트의 신뢰성과 신뢰감을 높이는 방법입니다.Amplitude를 활용한 전환율 극대화Amplitude는 제품 분석 업계의 리더로서, 단순히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실제 전략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제시해줍니다. Amplitude의 데이터 분석 및 사용자 행동 추적 도구를 활용해 전환율을 극대화해보세요. Amplitude는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고객의 행동을 분석하고, 어떤 요소가 고객의 관심을 끄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더 읽어보기퍼널(Funnel) 분석과 사용 사례전환(Conversion) 뜻, 의미, 정의, 종류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6가지 전략

[Amplify] CEO Kick-off 세션 스케치

[Amplify] CEO Kick-off 세션 스케치

글로벌 No.1 분석 솔루션 Amplitude가 진행하는 연례 컨퍼런스 ✨Amplify 2022✨가 현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진행중입니다. 프로덕트 팀, 그로스 리더, 분석 전문가, 디지털 분야 경영진,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까지 - 모두를 만족시키는 '데이터 분석' 트렌드, 인사이트, 전략, 고객 성공 사례 등 알짜 정보가 가득 준비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 멀리서라도 Amplify의 새로운 소식을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Amplitude CEO Spenser Skates의 킥오프 세션을 생생하게 전달 드립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 AMPLIFY 2022 💙   Kick-off  🎤 Amplitude CEO. Spenser SkatesAmplify 2022가 시작되었습니다. 다시 돌아오게 되어 기쁩니다! Amplify는 라스베이거스에서 생중계로 전 세계를 만나고 있습니다.제품 커뮤니티와 직접 관계를 맺는 것보다 더 강력한 것은 없습니다. 저는 이번 주에 직접적으로, 그리고 온라인으로 우리와 합류하는 수천 명의 리더들로부터 영감을 받았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스타트업이든 글로벌 기업이든, 디지털 기반 기업이든, 디지털 전환의 시작점에 있는 기업이든, 우리 모두는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두 훌륭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우리를 가로막고 있는 한 가지 큰 과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은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전혀 모르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을 ‘제품 격차’라고 부르는데, 이를 해소하는 유일한 방법은 데이터에 있습니다. 제품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면 더 이상 이전의 선례나 추측에 의존하여 의사 결정을 내릴 필요가 없습니다. 언제나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예측하여 완벽한 환경을 구축하고 제공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솔루션을 사용하면 대중이 원하는 것과 제품이 제공하는 것 사이의 격차는 사라지게 됩니다.오늘날의 도전적인 환경에서 데이터 기반 솔루션의 필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습니다. 이것이 제가 오늘 아침 Amplify 무대에서 발표할 제품 발표에 설레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교차 기능 팀(cross-functional team)이 데이터를 인사이트로, 인사이트를 행동으로 전환할 때 디지털 제품은 비할 데 없는 수익 성장 효율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장에서의 승리를 가져다 줍니다.Amplitude CDP: 업계 최초의 인사이트 기반 CDP오늘 우리는 업계 최초로 인사이트 기반의 CDP인 Amplitude CDP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이것은 두 가지 큰 이유에서 중요합니다. 첫째, 이해하기 쉬운 방법이 없으면 데이터를 집계하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최고의 제품 분석 솔루션 Amplitude가 직접 내장되어 있어 팀에서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고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개선하기가 더 쉽습니다.둘째, Amplitude는 이미 기존의 CDP에서 사용해왔던 솔루션이었으며, 이는 기업에서 불필요한 비용을 추가로 지불하고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CDP 세금이라고 부릅니다. Amplitude는 현재 시장에서 최고의 무료 CDP 플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솔루션에서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훌륭한 수준입니다.이미 마음에 드는 CDP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괜찮습니다. Amplitude는 BYOD(bring your own data)를 믿습니다. 귀사의 데이터를 가져오십시오. 우리는 귀사의 비즈니스에 적합한 개방형 에코시스템과 기술 스택을 지원합니다. Amplitude CD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Experiment Results: 대규모 실험 분석무엇을 만들지, 무엇을 잘라낼지, 무엇을 두 배로 늘릴지 결정할 때 그 결정을 내리기 위해 실험을 실행하는 것만큼 강력한 것은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지난해 엔드 투 엔트 실험 솔루션을 출시한 이유이며, 이 결과에 매우 만족하는 고객을 그 동안 많이 만나왔습니다. Fortune 100대 기업 중 한 고객은 45일 동안 전환율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또 다른 고객은 전환율이 낮아짐을 확인하고 새로운 온보딩 플로우를 중단하기로 결정하기도 했습니다.그러나 우리는 많은 큰 기업에서 기존의 체계를 없앨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오늘 우리는 기존의 시스템 위에 세계적 수준의 확장 가능한 실험 분석 기능을 추가하길 원하는 팀을 위한 Experiment Results를 발표했습니다. Experiment Results는 팀에서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험을 실행할 수 있도록 셀프 서비스 실험으로 분석 병목 현상을 제거합니다. 기업에서는 자체 A/B 데이터를 Amplitude로 가져와 즉시 실험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Experiment Results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mplitude 분석으로 전체 퍼널 성능 측정우리는 항상 우리의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한 Amplitude Analytics의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은 기업에서 마케팅 프로그램과 제품 결정이 주요 비즈니스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제품 팀이 언제나 Amplitude 관련 업무의 중심에 있지만, Amplitude 고급 사용자의 15%가 마케터라는 사실에 아마 놀라실 것입니다. 기존에는 제품 데이터와 캠페인 데이터 사이의 연결이 끊어져 제품 팀과 마케팅 팀이 단절되어 있었고, 인사이트도 불완전했습니다. 오늘 처음으로, Amplitude는 마케팅 팀과 제품 팀 모두를 단일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그들의 노력이 성장을 이끄는 방법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새로운 캠페인 리포팅 기능은 고객이 어떤 구매 채널에서 유입되는지, 마케팅 프로그램이 제품 KPI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팀에 제공합니다. 결과 기반 지표를 사용하면 제품 팀과 마케팅 팀이 판매 또는 수익과 같은 행동 결과를 쉽게 연결할 수 있는 표준 지표 세트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데이터 테이블을 통해 사용자는 보다 유연한 보고를 위해 단일 뷰에서 여러 KPI를 측정할 수 있으므로 마케팅 팀 및 제품 팀은 전체 고객 여정에 걸친 지표를 나란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오늘 발표된 Amplitude Analytics의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nowflake와의 파트너십 확대Amplify는 우리의 훌륭한 파트너 중 하나인 Snowflake와의 발표 없이는 완성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고품질 데이터를 Amplitude로 더 쉽고 빠르게 가져올 수록 Amplitude는 더욱 강력해집니다. 새로운 데이터의 공유와 통합을 통해 Snowflake 고객은 Amplitude를 사용하여 Snowflake 인스턴스를 종료하지 않고도 고객 여정에 대한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제품 데이터를 유연하게 수집 및 처리하고 가치를 창출하여 가장 중요한 것, 즉 훌륭한 고객 경험 구축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여기에서 오늘의 Snowflake 발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Amplify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Amplify 2022는 Amplitude 제품 팀의 흥미로운 키노트 세션, 고객의 브레이크아웃 세션, 에미상을 수상한 코미디언 Hasan Minhaj의 마무리 키노트 세션 등 유익한 세션으로 내일도 계속됩니다. 이 곳에 직접 참석해주신 분들과는 최대한 많이 만나고 싶으니 저를 보시면 인사 부탁 드립니다. 아쉽게도 올해는 라스베이거스에서 저희와 함께하지 못하셨다면, 라이브 스트림과 트위터를 팔로우해 주십시오. 내년에는 여러분 모두를 직접 만나 뵙기를 바랍니다.  Spenser Skates는?Spenser는 Amplitude의 CEO이자 공동 설립자입니다. 그는 텍스트 음성 변환 앱인 Sonalight를 개발하면서 더 나은 제품 분석 솔루션의 필요성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필요성으로 Amplitude를 만들어, 모든 사람이 사용자 행동에서 더 나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가이드 및 설문조사(Guides and Surveys) 권한 관리 기능 추가

가이드 및 설문조사 전용 권한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권한 관리를 통해, 실제 사용자에게 노출되는 콘텐츠의 생성,  수정, 배포 가능 여부를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업무 방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업데이트는 조직, 프로젝트, 제품(프로덕트) 등 Amplitude를 함께 사용하는 팀 간 더 원활하게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분석 기능 업데이트

🌡️ Data Health Assessment Starter 템플릿 추가

데이터가 잘못되면 잘못된 결정을 내리게 되죠. Amplitude의 새로운 Data Health Analyzer 템플릿을 사용하면 별도의 설정 없이도 즉시 데이터 품질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자동으로 계측(Instrumentation) 문제를 찾아내고, 잠재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해 데이터 분석의 신뢰도를 높여줍니다.

이 템플릿은 Amplitude 고객성공 팀이 쌓아온 노하우를 토대로 개발되었습니다. 데이터 품질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중요한 구현 문제를 빠르게 찾아내며, 데이터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스탭을 안내합니다.





🗓️ 전체 대시보드 시간 필터링


이제 대시보드 전체에 Time Range 필터를 한 번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차트와 대시보드의 날짜 선택 옵션이 동일해졌으며, 특정 기간만 골라서 트렌드를 분석하거나, 기간별 성과를 비교하는 등 더욱 심층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Hourly” 필터를 대시보드 전체에 적용해 시간 단위의 세밀한 분석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시보드 시각화와 분석 방식을 좀 더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세션 데이터 시각화 옵션 확대


많은 사용자의 요청에 따라, 세션 데이터를 분석할 때 기본 라인 차트 외에도 다양한 시각화 옵션을 제공합니다.



위와 같이 요청이 많았던 차트 유형을 추가하여 다양한 상황과 요구사항에 맞춰 세션 데이터를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세션 리플레이(Session Replay) 기능 업데이트

🌍 Session Replay Everywhere 출시

‘Session Replay Everywhere’로 분석과 실행이 한층 더 빨라졌습니다. 웹·모바일, Analytics, A/B 테스트, 오디언스 세분화, Surveys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정성적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으로 팀은 사용자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분석하고, 마찰 지점을 진단하며, 사용자 여정을 최적화해 정확도 높은 개선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별도의 맥락 전환(context switching) 없이 Amplitude 내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 React 기반 모바일 사용자 세션 리플레이 지원

이전에는 iOS와 Android만 모바일 세션 리플레이를 지원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React 네이티브 플랫폼에서도 모바일 세션 리플레이를 지원합니다.(Jetpack Compose도 곧 지원 예정)






🚀 세션 리플레이 온보딩 가이드 추가


새로운 온보딩 가이드를 통해 Session Replay를 더욱 손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설정부터 계측, 데이터 수집 및 연결까지, 필요한 작업을 단계별로 안내해 원활한 시작을 돕습니다.












Data & Activation 업데이트

⚡️ Flutter SDK 4.0 출시

Amplitude 사용자가 가장 많이 요청하였던 기능 중 하나인, Flutter SDK 4.0이 출시되었습니다! 해당 SDK는 최신  iOS·Android·Web SDK를 기반으로 동작하며, macOS와 웹용 WASM(웹어셈블리)도 지원합니다.






🏁 Google Analytics 4 데이터 가져오기(Import)


이제 더 쉽게 Google Analytics 4의 데이터를 Amplitude로 가져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Amplitude의 ‘GA4 Import’ 기능을 통해 events_YYYYMMDD, events_intraday_YYYYMMDD 테이블 타입은 물론 과거 이벤트까지 Amplitude로 쉽게 불러올 수 있습니다. GA4 Import는 새롭게 선보인 배치 데이터 수집 서비스인 Cargo를 기반으로, 비용 효율이고 투명한 마이그레이션을 제공합니다.






👀 Taxonomy API에서 활동(Activity), 태그, 가시성(Visibility) 설정 지원

이제 Taxonomy API를 통해 이벤트의 활동(Activity)·태그(Tag)·가시성(Visibility)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이벤트나 속성(Properties)에서 이 기능을 API로 설정할 수 없어, 사용자가 Amplitude에서 볼 수 있는 항목을 자동화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제 UI에서 제공되던 기능을 API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대규모 데이터 관리가 한층 수월해졌습니다.






🌱 S3에서 프로필 및 이벤트 변경(Mutability) 지원

Amplitude의 Amazon S3 Import 기능을 통해 이벤트 데이터와 사용자(또는 그룹) 속성을 AWS S3 버킷에서 Amplitude 프로젝트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프로필(Profiles)이벤트 변경(Event Mutability)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Profiles: S3에서 가져온 새로운 속성을 사용해 기존 행동 데이터를 풍부하게 하여, 더 폭넓은 분석 수행 가능


Event Mutability: S3를 통해 이미 가져온 과거 이벤트, 이벤트 속성, 사용자 속성을 변경(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설정해두면, 매일 혹은 하루 2회 주기로 자동으로 ‘변경’이 적용됩니다.











Feature & Web Experiment 업데이트

🧪 Web Experiment 반응형 디자인


이제 Visual Experiment Editor가 반응형 디자인을 지원합니다! 이제 에디터에서 창 크기를 조절하거나 기기 크기를 시뮬레이션하여, 다양한 디바이스 사이즈에서 페이지가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다양한 화면 해상도나 장치별로 실험 변형을 확인할 때 시인성이 한층 개선되었습니다.




📦 Web Experiment에서 페이지 요소 이동

이번 업데이트로 웹 페이지 내 요소를 시각 편집기(Edit Widget)에서 손쉽게 재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제 코드 수정 없이 배치 레이아웃을 테스트할 수 있어, 사용자 참여도나 전환율, 페이지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손쉽고 유연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릴리스와 실험 스케줄링

최신 실험 기능으로, 실험을 자동으로 예약하고 편하게 관리해보세요! 기능 플래그나 실험을 원하는 시점에 미리 예약하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설정을 완료한 뒤, 특정 날짜를 선택하기만 하면 Amplitude가 나머지를 알아서 진행합니다.










마치며

이번 업데이트 중 어떤 기능을 가장 기다리셨나요? Amplitude 로그인하여 새 기능을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앰플리튜드, A/B테스트,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