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 서비스 제공업체(ESP) 선정 시 검토해야 할 4가지 주요사항 > Blog

본문 바로가기

Blog

Team. Maxonomy는 고객이 유의미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Braze 이메일 서비스 제공업체(ESP) 선정 시 검토해야 할 4가지 주요사항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360회 작성일 20-09-24 16:51

본문

BR_이메일사업자_00_메인이미지.jpg

 

"어른을 공경해라." 어릴적 부모님께 때 들었을 법한 말이지요. 

이 문구가 디지털 마케팅 영역과는 관련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의 공경을 받을 만한 마케팅 채널의 

큰 어른이 "이메일"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고개가 끄덕여질 것입니다.

이메일은 현대 디지털 마케팅이 번창할 수 있도록 만든 채널로써, 디지털 마케팅 초기부터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고객과의 관계 구축" 및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강력한 방법으로써 유용함을 입증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고객들에게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여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그것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는 최고의 마케팅 이메일을 작성하는 마케팅 팀은 오늘날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그들의 브랜드를 선도적 위치에 올리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실제로 Braze의 독점 연구에 따르면 메시지를 받지 않는 고객에 비해 브랜드에서 이메일을 받는 사용자의 참여도가 45% 증가했으며,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이메일 채널이 막대한 투자 수익을 만들어 내는 것이 지속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요 ESP(이메일 서비스 제공 업체)는 쏟아지는 이메일 사이에서 돋보일 수 있는 이메일 캠페인 제작을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 일까요? 모바일 기기가 고객들의 주요 접속 환경으로 변화 되었지만 대부분의 ESP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모바일의 폭발적인 성장은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브랜드에 접근하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 왔으며 모바일 기기를 통한 활동은 정보 소비 속도를 높이고 고객 데이터의 반감기를 크게 줄였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이메일 마케팅 전략은 "동적 세분화", "메시지 개인화" 및 "고객 중심 접근 방식"을 포함해야하지만 규모에 맞게 이러한 기능을 지원하도록 구축되어 있지 않은 ESP를 사용하게 된다면, 이러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을 거의 불가능에 가깝겠지요.

다행히 오늘날의 마케터들에게는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약간의 고민을 통해 마케터는 자신의 브랜드 요구에 맞는 ESP를 찾아 점점 까다로워지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SP를 선택하고자 고려하고 있다면, 염두에 둔 ESP에 마케팅 팀이 이메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하는 다음과 같은 특징과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스트리밍 데이터 아키텍처

 

일괄로 발송 처리되는 이메일의 시대는 끝났습니다. MarTech Advisor에 따르면 소비자의 90%는 자신과 관련없는 마케팅 메시지를 보내는 브랜드에 짜증을 내며, 향후 이메일 수신을 거부하거나 해당 브랜드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을 위험이 높다고 말합니다.

 ESP가 기존의 일괄 발송 처리가 아닌, 실시간 스트리밍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다면 이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트리밍 데이터 기반 솔루션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고객 프로필을 기반으로,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개개인의 선호도와 행동을 의미있는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의 흐름을 지원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특정 행동을 하거나, 메시지를 클릭하여 보거나, 서비스 내의 여정을 완료할 때마다 그 고객들이 서로 다른 타겟 세그먼트로 이동될 수 있는데, 실시간으로 적용되는 스트리밍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는 동적 세분화를 활용하여 오래된 데이터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발송 순간의 최신 정보에 기반한 메시지 개인화

 

매일 2,930억통의 이메일이 전송되고 있다고 합니다. 생각만 해도 머리가 아찔한 이러한 이메일의 바다에서 고객의 눈에 띄는 것이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최고의 이메일 (실제로 열리는 이메일, 사람들이 행동하도록 유도하는 이메일)은 각 수신자에게 실제로 가치를 제공하는 개인화 된 콘텐츠를 중심으로 구성됩니다. 

ESP를 사용하면 고객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최신 정보를 기반으로 쉽게 개인화 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를 실현하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마케팅 담당자가 API를 통해 정보를 동적으로 삽입 할 수 있도록하는 것입니다.



BR_이메일사업자_API-Campaign-Inline-4.jpg

 : Braze Connected Content를 통해 동적으로 개인화된 메시지 제공


작동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한 이메일 템플릿을 구축 한 다음 동적 콘텐츠 도구 (예 : Braze Connected Content)를 활용하여 내부 시스템 또는 공용 API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이메일이 발송되는 시점에 메시지에 직접 삽입하는 것입니다. 

 

즉, 마케터는 각 메시지의 어떤 부분이 개인화되는지를 직접 정의할 수 있으며, 해당 데이터는 발송 직전 실시간 데이터가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장바구니에 방금 넣은 상품의 사진과 함께, 해당 상품의 현재 정보(재고, 품절 등)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리 정의된 엉뚱한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화 메세지를 작성하는 레거시 ESP와 달리, 최신 API 기반 ESP는 매번 효과적이고 시간에 민감한 개인화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고객 여정 관리 기능

 

마케터가 이메일을 보내고, 고객이 이메일을 열고, ... 다음은 어떻게 될까요? 이상적으로 보자면, 고객이 열어본 이메일 메시지는 수신자를 "링크 클릭" "앱으로 이동" "물품 구매"와 같은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동기를 부여해야 합니다. 이메일로 전달된 메세지는 고객이 우리 브랜드를 이용하기 위해 거쳐야 할 수많은 여정 중 일부분에 불과하기 때문이지요. 고객 개개인에게 메세지를 보내고, 핵심 단계를 수행토록 만들고, 그것을 계속 수행하도록 장려하는 고객 여정을 제공하려면 ESP가 이 폭넓은 여정을 시각화하고 관리할 수 있는 차트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BR_이메일사업자_02_braze-canvas-inline-3.jpg

 

Braze Canvas를 사용하면 이메일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 여정 흐름을 시각적으로 계획하고 이것을 테스트 및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어떤 모습일까요? 마케터는 강력한 고객 여정 기능인 Braze의 Canvas 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설득력 있고 일관된 경험을 

고객의 반응에 따라 순차적인 메세지로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 메시징 흐름을 직관적으로 시각화된 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Canvas를 사용하면 고객의 지속적인 참여 여부 및 고객 여정의 각 단계를 손쉽게 최적화 할 수 있으며, 그 과정에서 Canvas 내에서 다양한 제목, 메시지 내용, 메세지 발송 타이밍 및 기타 요소의 차이에 따른 영향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고객 여정 관리 도구를 활용하면 고객 여정 상의 모든 단계에 이메일 흐름을 적용 & 생성하고 테스트하여 보다 긍정적이고 영향력있는 고객 경험을 보장 할 수 있습니다.



Cross-channel을 이용한 상호보완

 

이메일이 고객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이고 강력한 채널이지만 이를 더욱 강력하게 만드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추가 캠페인 채널을 통해 이미 보내고 있는 이메일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많은 레거시 ESP들이 이메일 채널이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유일한 채널이었을 때 고안 되었기 때문에 다른 채널도 지원하는지, 얼마나 잘 연계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Braze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채널 조합으로 캠페인을 사용하면 단일 채널로 전달된 것에 비해 고객 참여도를 크게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메일을 수신한 고객은 이메일을 수신하지 않은 고객에 비해 참여도가 45% 더 높지만, 이메일에 인앱 메시지까지 추가하면 더욱 밀착된 End-to-End 고객 경험을 지원하여 315%의 높은 참여율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서 푸시 알림도 추가하는 3채널 Cross-channel 전략은 참여도를 543% 증가시켜 마케팅 활동을 훨씬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채널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한다면, 현재 확장 가능하고 개인화된 마케팅 이메일을 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신 이메일 전략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실시간 데이터, 개인화 기능, 고객 여정 관리 기능 및 채널 간 연결 기능을 갖춘 ESP에 투자하는 것이 이 지속 가능한 채널을 확보하는 데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차세대 이메일 마케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Next-Gen Email Webinar를 참조하십시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MAXONOMY All rights reserved.